티스토리 뷰
개인사업자 셀프 종합소득세 신고, 조금 어려우시죠? 가장 많이 막히는 부분이 간편장부 작성일 거예요. 그런데 국세청에서 신고절차와 간편장부 작성을 단순화해서 이제는 혼자서도 신고할 수 있습니다. 오늘 저와 함께 셀프로 종합소득세 신고해 보시죠!
목차
개인사업자가 셀프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개인사업자가 셀프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려면 홈택스에 로그인하고 가이드대로 따라 하면 됩니다. 국세청에서 소득이나 경비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춰놔서 어렵지 않게 따라갈 수 있어요. 신고 절차 중에 하이라이트는 간편장부 작성입니다. 이 부분도 작성 프로그램과 양식을 제공하고 있으니 너무 겁먹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개인사업자 셀프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개인사업자가 혼자서 종합소득세 신고하려면 어떻게 하는지 순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1. 홈택스 로그인하고 종합소득세 신고로 들어갑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경로는 홈택스에서 '세금신고 > 종합소득세 신고 > 일반신고'입니다.
2. 신고도움서비스에 들어가서 신고유형과 신고 안내자료를 확인합니다.
신고도움서비스 내용은 종합소득세 신고 중에 참고해야 하기 때문에 출력을 해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신고화면으로 돌아가 주민번호 옆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본사항과 소득종류, 사업소득 사업장 명세 등을 불러옵니다.
4. '나의 소득종류 찾기'를 클릭합니다.
나의 소득 내역을 확인하고 주택임대소득의 경우 분리과세 여부를 선택합니다. 2,000만 원 이하는 분리과세율 14%가 적용되므로 소득이 커서 과표가 14%를 초과할 경우 분리과세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5. 사업장별로 신고유형을 선택합니다.
사업장 명세를 하나씩 선택하고 '선택내용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에 내용 수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기장의무'와 '신고유형'을 결정합니다. 보통 종합소득세 신고유형은 정해져 있습니다. 간편장부대상자라면 장부작성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예를 들면, '간편장부대상자-기준경비율' 또는 '간편장부대상자-단순경비율'로 통보됩니다.
의미는 간편장부 작성 대상자인데 기준경비율 또는 단순경비율로 추계신고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추계신고는 장부작성 안 하고 경비를 추정해서 일정한 비율로 계산하여 신고하는 것입니다.
6. 간편장부를 작성합니다.
간편장부대상자이면서 신고유형에 간편장부를 선택하신 분들은 간편장부를 작성을 해주세요. 간편장부는 국세청에서 배포한 간편장부작성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혹시 어려우신가요? 그럼 아래 사용자 설명서를 참고하세요.
7. 사업소득명세서, 종합소득금액 및 결손금 · 이월결손금공제명세서 등을 작성합니다.
간편장부를 작성하시면 결손금액에 대하여 15년간 비용으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이월결손금공제명세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부동산 공실이 발생한 경우 여기에 해당합니다.
8. 분리과세, 소득공제명세서, 기부금, 종합소득산출세액계산서 등을 확인합니다.
9. 세액감면, 공제준비금명세서 등을 확인합니다.
10. 마지막으로 세액계산결과를 확인하시고 제출합니다.
이상으로 개인사업자 셀프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